스타트업을 포함한 모든 회사에는 “정관"이라고 불리는 것이 갖춰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정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정관은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사를 운영하시거나, 회사 경영의 일부를 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아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1. 정관이란?
정관은 회사의 조직과 활동에 대한 주요 사항을 담고 있는 회사의 ‘헌법’ 같은 문서로 모든 주식회사는 설립 시부터 정관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2. 정관의 요소
정관에는 반드시 갖춰야 하는 필수 요소와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기재 시 법적 구속력을 가진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필수 요소
회사의 목적
상호
발행할 주식의 총수
2)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기재 시 법적 구속력 발생
주주총회 관련 사항
임원 관련 사항
3. 정관 변경 방법
정관 변경 시 총 2가지의 단계를 거쳐야 하며, 각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총회 결의
변경등기
1) 주주총회 결의
일단 정관에 기재된 사항을 변경할 경우 반드시 주주총회를 거쳐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식회사의 정관변경은 꼭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때 주주총회 결의는 특별결의에 해당하기 때문에 보통 진행하셨던 결의보다 엄격한 요건을 요구한다는 점 반드시 유의해 주시기 바립니다.
보통결의와 특별결의의 차이가 어려우신 분들은 쿼타북의 보통결의, 특별결의 사항의 2가지 요건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변경등기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진행하신 후에, 변경 등기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때 모든 변경 내용에 대해 변경등기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변경등기가 필요한 경우는 바로 정관 사항 중 법인등기부에 기재된 내용이 변경될 경우만 해당됩니다.
[정관 사항 중 변경등기가 필요한 주요 항목]
회사의 목적
상호명
본점 소재지
발행할 주식의 총 수
스톡옵션의 부여에 대한 규정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정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정관 변경을 위해서는 어떠한 단계를 거치셔야 하는 지 설명드렸습니다. 변경 등기에 대해서 더욱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기업에 필수적인 증권 업무, 쿼타북으로 간편하게 해결하세요.